목차
-커피 블렌딩의 의의
-목적과 3대 법칙
-종류와 방법
지금부터는 블렌딩 커피의 의의와 목적 그리고 블렌딩 커피를 위한 3대 법칙과 종류 그리고 블렌딩 커피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커피 블렌딩의 의의
커피 블렌딩은 두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종류의 커피 원두를 결합하여 특정 풍미, 향 및 기타 특성을 지닌 독특한 블렌드를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블렌딩을 통해 커피 로스터는 일관된 맛 프로필을 생성하고 다양한 원두의 품질 균형에 맞춰 고품질 커피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블렌딩은 커피 산업의 일반적인 관행이며 많은 커피 블렌드는 콩이 재배된 지역이나 국가 또는 사용된 로스팅 스타일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는 산도, 바디감, 단맛, 쓴맛과 같은 다양한 맛 특성을 가진 원두를 선택하고 원하는 풍미의 프로파일을 얻기 위해 특정 비유로 결합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커피 블렌딩은 같은 지역 또는 다른 지역의 콩을 사용하여 만들 수 있으며, 아라비카, 로부스타 또는 둘의 혼합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최초의 블렌딩 커피는 모카-자바로 알려져 있는데 이 커피는 인도네시아 커피와 예멘 또는 에티오피아 커피를 혼합한 것입니다. 통산 한 종류의 커피만을 사용하면 커피의 모든 속성을 다 가지고 있기 어려우므로 느낌이 약할 수밖에 없는 반면 블렌딩 커피는 다양한 속성을 가지고 있어 훨씬 풍부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게 해 줍니다. 블렌딩 할 때에는 생두는 유통이나 가격에 무리가 없고 품질이 안정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격에 치우쳐 저급한 품질의 생두를 사용할 경우에는 양질의 커피를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두의 종류에 따라 블렌딩 비율은 정확한 계량을 거쳐 결정해야 합니다. 보통 2~5종류의 생두를 혼합하며, 너무 많은 종류를 섞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로부스타 콩은 대게 쓴맛이 강하고 향기는 약하며 카페인 함량은 높습니다. 그러나 가격적인 이점과 맛의 깊이 및 일관성 유지에 유리하기 때문에 블렌딩 할 때 폭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욱 세련된 맛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아라비카가 첨부되어야 합니다. 아라비카는 맛이 부드럽고 향이 풍부하기 때문에 조화로운 맛을 내는데 필수불가결합니다. 아라비카는 꽃향기에서 초콜릿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맛과 향을 내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단맛과 상큼한 신맛을 내기 위해서는 수세식으로 처리된 아라비카를 섞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블렌딩은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요구하는 고도의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2. 목적과 3대 법칙
블렌딩의 목적은 첫째 일관성입니다. 블렌디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최종 제품의 일관성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커피 원두를 블렌딩함으로써 로스터는 여러 배치에서 동일하게 유지되는 일관된 풍미 프로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구매할 때마다 동일한 맛과 향을 신뢰할 수 있는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상업용 커피 생산에 매우 중요합니다. 둘째 풍미 프로파일입니다. 블렌디의 또 다른 목적은 독특한 풍미 프로파일을 만드는 것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커피 원두를 결합하여 로스터는 시장의 다른 커피 원두와 차별화된 느 독특한 맛, 향 및 바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블렌딩을 통해 로스터는 콩의 다양한 조합을 실험하여 광범위한 소비자 취향에 맞는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셋째, 비용의 효율성입니다. 블렌딩은 고픔 빌 제품을 생산한느 비용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품질이 낮은 원두를 고품질 원두와 블렌딩함으로써 로스터는 블렌디의 전체 비용을 줄이면서 풍미와 향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로스터는 품질을 희생하지 않고도 보다 저렴한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커피 블렌딩은 로스터가 고유한 풍미 프로파일을 가진 일관되고 고품질 제품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프로세스입니다. 이 세 가지 목적을 따르면 로스터는 효율적인 비용 그리고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소비자 취향에 맞는 블렌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렌딩의 3대 법칙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생두의 성격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생두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결정을 보충할 수 있는 생두를 생두를 선택하는 안목이 요구됩니다. 또한 각각의 생두를 사용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의 정도를 명확히 예측할 수 있어야 제대로 된 맛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둘째, 안정된 품질을 기본으로 삼습니다. 블렌딩의 기본이 되는 생두는 브라질, 콜롬비다 등 품질이 안정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성이 강한 것을 우선으로 정해야 합니다. 개성이 강한 생두를 주재료로 삼고, 섬세한 맛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생두를 보충재로 활용합니다. 이런 3가지 법칙을 잘 지켜서 블렌딩 커피를 만들어야 고품질의 블렌딩 커피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블렌딩의 종류
다음과 같이 여러 유형의 블렌딩이 있습니다. (지역 블렌딩) 이 유형의 블렌딩에는 특정 지역 또는 국가의 커피 원두를 결합하여 특정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느 고유한 풍미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남미 원두 블렌드를 결합하여 미디엄 바디와 순한 견과류 향이 나는 커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싱글 오리진 블렌드) 이 유형의 블렌딩에는 단일 사유지 또는 농장과 같은 단일 오리진의 콩을 결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블렌드는 소비작 지역 고유의 풍미와 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특정 원사지의 원두 고유의 특성을 강조하는 것을 목표로 만듭니다. (계절 블렌드) 이 유형의 블렌딩에는 현재 계절에 맞는 원두를 사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브랜드는 다양한 유형의 원두의 가용성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일 년 내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계절별 블렌드는 종종 원두가 수확된 시기를 반영하는 독특한 풍미 프로파일을 제공합니다. (시그니처 블렌드) 이 유형의 블렌딩에는 특정 커피 로스터 또는 카페에 특정한 고유한 블렌드를 생성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브랜드는 지역이나 원산지가 다른 다양한 원두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으며 종종 시중의 다른 블렌드와 차별화되는 독특한 맛과 향을 제공하도록 설계됩니다. (시그니처 블렌드) 이 유형의 블렌딩에는 특정 커피 로스터 또는 카페에 특정한 고유한 블렌드를 생성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블렌드는 지역이나 원산지가 다른 다양한 원두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으며 종종 시중의 다른 블렌드와 차별화되는 독특한 맛과 향을 제공하도록 설계됩니다. (에스프레소 블렌드) 이 유형의 블렌딩에는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사용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으며 에스프레소 양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높은 압력과 온돌을 견딜 수 있는 더 진하게 로스팅된 원두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블렌드는 일반적으로 풍부하고 풀바디한 풍미와 진한 크리미를 제공합니다. 전반적으로 커피 생산에 사용되는 블렌딩 유형은 로스터의 목표와 소비자의 선호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커피 로스터는 다양한 종류의 원두를 선택하고 신중하게 블렌딩함으로써 다양한 소비자 취향에 맞추어 독특하고 풍미 있는 프로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방법
블렌딩에 따른 로스팅 방법은 커피 종류별로 먼저 로스팅을 한 다음 비율에 따라 원두를 혼합하는 방법과 생두 상태에서 혼합한 후 동시에 로스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앞의 두 가지를 방법을 혼합한 방식도 있습니다. 첫째, 로스팅 후 블렌딩은 커피별로 각각 로스팅한 후 블렌딩하는 방식입니다. 커피의 특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고 커피 특성에 차이가 많은 경우에 적합하지만 사용되는 커피 종류만큼 로스티해야 하므로 작업이 어렵고 항상 일정한 로스팅을 해야 하는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둘째, 블렌딩 후 로스팅은 커피를 미리 정해 놓은 블렌딩 비율대로 생두 상태에서 혼합한 후 한 번에 로스팅하는 방법입니다. 로스팅하는 동안 커피의 플레이버가 통일성을 가질 수 있고 한 번만 로스팅하므로 편리합니다. 또한 블렌딩 커피의 색상이 균일하고 재고 부담이 없으며 상대적으로 균일한 커피 맛을 낼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의 특성에 차이가 많은 경우 적용이 어렵고 적정한 로스팅 포인트를 결정하기 어려운 단점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혼합 들렌딩입니다. 때에 따라 위의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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